[KT AIVLE SCHOOL] KT 에이블스쿨 연계 채용 후기 (실무 면접까지)

kt aivle school 3기 수료 후, kt 연계 채용에 지원하고 면접까지 봤던 후기를 써보려 한다.

최종까진 못 갔지만 미약한 정보라도 궁금할 다음 기수들을 위해서..

 


 

에이블스쿨 연계 전형은 서류 - 실무면접 - 임원면접 순서로 진행된다. 

코딩테스트는 에이블스쿨 진행 중 보는 코테로 대체되기 때문에 따로 보지 않음.

 

이 중에 난 실무면접까지 경험해 봤다.

 

 서류 전형

 

스펙

자기소개서에 대해 말하기 전 간단히 스펙을 말해주자면

  • 비전공자 / 학점 3.6 정도
  • 영어 성적 없음
  • sw 개발이랑 별로 관련 없는 자격증 한 개
  • kdt 공모전 우수상

말곤 따로 포트폴리오도 없었고 그냥 특출 난 거 하나 없는 고런 스펙이었다.

 

kt 에이블러 전형이었어서 코딩테스트는 에이블스쿨 진행 중에 봤던 코딩테스트로 대체됐다. 참고로 난 1 솔이었다..

코딩 마스터스도 기초 다 풀고 초급, 중급문제 몇 개 푼 정도. 100개 중에 40개 정도 풀었었나?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문항

     1. 지원한 직무 관련한 본인의 역량(지식/Skill/Tool 등)과 직무에 대한 열정/노력(공모전, 대외활동,
         프로젝트, 논문 등)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에이블스쿨 제외) (최소 600자, 최대 800자 입력가능)

     2. 에이블스쿨 교육 과정에서 본인이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성취와 아쉬웠던 실패는 무엇인지 각각 사례와 함께
         기술해 주십시오. (최소 600자, 최대 800자 입력가능)

     3. KT의 핵심가치 중 자신에게 가장 부합하는 것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기술해 주십시오.
         (최소 600자, 최대 800자 입력가능)

 

1번

역량 문항은 "어떤 skill을 사용해서 무엇을 개발했고 이를 통해 무슨 경험을 했으며 해당 역량을 강화했다."

라는 형식에 맞춰서 내용을 채워 썼다. 

 

직무 열정 문항에선 공모전에서 우수상을 수상한 경험에 대해 작성했다.

"왜 공모전에 참여했고 어떤 방식으로 주제를 선정했으며 기획 의도가 무엇이었는지" 정도의 내용을 작성했었다.

여기선 면접에서 질문을 유도하기 위해 사용 skill에 대해 나열하지 않았다. 대신 팀장을 맡아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에 대해 작성해서 내용을 추가했다.

 

결론으로 위에 작성한 두 경험을 통해 얻은 것으로 KT의 인재상에 맞는 역량을 엮어서 마무리했다.

 

 

2번

자랑스러운 성취는 빅프로젝트에 대해 적었다. 서론으로 간단히 어떤 서비스를 개발했고, 내 역할과 활약이 뭐였는지 썼다. 본론에 프로젝트에서 도전했던 부분(ex. react를 사용해 본 적 없지만 이후 유지보수 용이성을 위해 공부하여 적용했습니다.)에 대해 서술하고 어떤 역량을 갖췄는지 적어 이 경험을 자랑스럽게 느끼는 이유로 사용했다.

 

아쉬웠던 실패는 에이블 진행 중 경험한 Kaggle 대회에 대해 작성했다. 상위권 순위자들과 같은 모델을 사용했음에도 성능이 낮게 나와 아쉬웠다는 내용. 이 실패를 통해 ~ 부분을 더 깊게 공부해야겠다 느꼈고 이후 어떤 방식으로 보충 학습을 하고 느꼈는지에 대해 썼다.

 

 

3번

핵심가치로 '소통과 협업'을 선택했다. 뒷받침하는 경험은 에이블스쿨 시작부터 했던 알고리즘 스터디와, 스터디원들과 공모전까지 나가게 된 이야기를 썼다. 어떤 식으로 소통을 해서 문제를 해결해 나갔는지가 주 내용이다.

 

결론으로 위의 경험을 통해 소통과 협업 능력을 갖춘 내가 KT에서 어떤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지에 대해 쓰며 마무리했다. 

 

감사하게도 서류 합격을 주셨다~

 

 

실무면접

 

면접 준비는 여기저기 블로그나 채용사이트들 서치 하면서 예상 질문을 모으고, 답변 작성했었다.

이게 쓸데없진 않지만.. 저런 거 모을 시간에 본인 프로젝트 한번 더 분석하고 자기소개서 분석하고 예상 질문 뽑는 게 훨씬 도움 된다. 난 첫 면접이기도 했고 너무 떨려서 괜히 다른 곳에 더 시간을 버렸던 것 같다.😂

 

면접장 분위기는 엄청 딱딱하진 않다. 면접관님 3 : 1로 진행됨.

면접은 다른 사람들 후기를 들어봐도 에이블스쿨 진행하면서 했던 프로젝트들에 대한 질문이 주였다.

 난 삽질하느라 괜히 기술질문 찾아보고 그랬는데, 그런 것보단 왜 이 기술을 썼고 어떤 생각을 하며 개발했는지! 이런 거 확실히 정리해 가길 바란다.

본인 자기소개서에 대한 확실한 분석 꼭 해가야 한다.

 

kt에서 진행 중인 사업 몇 개 정리해서 지원동기랑 엮어 대답했었는데, 유일하게(..) 요 답변에만 면접관님이 긍정적인 반응을 하셨던 기억이 난다.

 

 


 

에이블 스쿨 진행 중일 때, 수료 후 kt 취업까지 하신 선배님이 오셔서 빅프로젝트 정리 꼼꼼히 해두라고 조언을 해주셨었다. 그땐 그냥 그렇구나~ 하고 넘겼는데.. 진짜 꼼꼼히 정리해두길 바란다!

그냥 "어떤 서비스고 무슨 기술 썼어요" 가 아니라 개발 중에 어떤 에러를 만났고 어떻게 해결했는지 이런 세세한 내용들을 꼭 정리해둬야 한다.!!! 나중에 진짜 기억 안남😭